티스토리 뷰

반응형

얀덱스(Yandex) 메일은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웹메일 같은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네이버와 구글의 유료 기업 메일과 같은 형식의 기업 메일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이 있어야 합니다. 이 기업 메일에는 기능을 block/unblock하는 기능도 있고, 심지어는 가상의 메일 계정(Alias)도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내도메인.한국에서 만든 무료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입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을 연결해서 기업 메일을 사용하려면 주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얀덱스 메일Yandex 메일

 

가입한 주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도메인에 연결한 기업 메일 계정과 그에 속한 가상 계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미 @yandex.com형식의 주 계정이 있다면 아래 가입은 생략 가능합니다.

 

 

계정 생성 버튼계정 생성

 

접속한 후 Create account를 눌러줍니다.

 

가입 정보 입력가입시 입력하는 정보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보이는데 입력하고 싶지 않은 분들은 빨간 박스(I don't have a mobile phone numbger)를 클릭하면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는 칸이 없어지고 파란색 박스의 내용이 나타납니다. 질문을 선택하고 질문에 해당하는 답을 빈칸에 적습니다. (비밀번호 찾기에 사용되는 질문/답변) 그 후 왼쪽에 보이는 코드를 입력하고 Register 버튼을 누르면 가입 완료입니다. 여기까지 하면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의 일반적인 메일 서비스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하기(기업 메일 사용하기)

 

꼭 기업용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으로 나만의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고 스팸메일에 대응하도록 가상 메일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내도메인.한국에서 만든 zzzaaa.kro.kr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위 주소로 접속하면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mail for domain도메인 연결 페이지

 

1번에 로그인한 계정이 보이는데 자신의 주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후 2번에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을 입력하고 Connect domain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소유 인증화면 1

 

자신의 도메인인지 인증을 해야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Step 1 이 그것인데요. 방법은 3가지로 나오는데 가장 간단한 두 번째 방법으로 인증하겠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자신이 등록한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서 CNAME 레코드에 노란색 부분과 파란색 부분을 입력한 후 2번 버튼을 눌러 인증 확인을 받으면 3번에 결과가 표시됩니다.

 

CNAME 레코드CNAME 레코드 입력

 

자신이 도메인을 등록한 사이트의 관리페이지에 가서(이글에서는 내도메인.한국) 위 화면처럼 CNMAE에 체크를 하고 서브도메인에 노란색 부분을 입력하고 그 뒤에는 파란색 부분을 입력하는데 마지막에 . 까지 입력합니다. 그 후 위 화면1의 2번 버튼을 눌러서 인증 합니다. (DNS 서버에 적용이 돼야 하므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인증이 안된다면 잠시 기다린 후 다시 해보세요) 이렇게 인증에 사용한 CNAME 레코드는 아래의 연결 작업이 모두 완료된 후 삭제해도 됩니다.

 

MX 레코드 인증화면 2

 

인증이 되면 위 화면처럼 Step 2로 넘어갑니다. 이 과정은 MX 레코드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MX 레코드MX 레코드 입력

 

다시 도메인 관리 페이지(내도메인.한국)에서 MX 레코드에 값을 입력합니다. 위 화면처럼 서브도메인은 빈칸으로 하고, 그 뒤에는 mx.yandex.net.을 입력, 우선순위(Priority)는 10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그 후 잠시 뒤에 위 화면 2Verify MX records 버튼을 눌러 확인을 받습니다. (이 역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얀덱스 도메인 관리연결한 도메인 관리

 

인증이 완료되면 위 화면처럼 Domain connected라고 표시됩니다. 이제 새로운 기업 메일 계정(직원들에게 부여하는 메일 계정)을 추가하거나 block/unblock, 가상(Alias) 계정 등의 추가/삭제는 이곳에서 합니다.

기업 메일에 계정 추가

 

계정 관리추가한 계정 관리

 

1번은 이 계정을 block/unblock하는 옵션으로 block을 하면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할 수 없습니다. 로그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메일 확인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메일 수신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즉, 예를 들어 block한 후 한 달 후에 unblock하고 로그인하면 한 달 동안 수신된 메일이 메일함에 쌓여 있습니다.

2번은 계정을 삭제하는 옵션입니다.

3번은 Alias 계정을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Alias 계정Alias 계정 관리

 

위 화면처럼 Alias 계정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임시 이메일이나 일회용 이메일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계정 로그인이메일 주소가 아이디

 

이제 https://mail.yandex.com에서 위 화면처럼 이메일 주소를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실제 기업용으로 사용한다면 해당되는 직원이 로그인 하는 방식이 될 겁니다)

 

기업 메일 계정 정보기업 메일도 실제 계정

 

도메인을 연결해서 추가한 계정도 실제 계정이므로 로그인을 하면 위 화면처럼 간단하게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실제 기업용으로 사용한다면 직원이 로그인 후 자신이 사용할 비밀번호로 변경해야 합니다)

 

 

계정 전환계정 전환

 

계정 전환을 쉽게 하기 위해 메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 계정으로 메일함에 들어가면 위 화면처럼 나오는데 Add user를 누르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로그인하면 위 화면처럼 계정 간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실제 기업용으로 사용한다면 직원이 비밀번호를 바꿨기 때문에 추가할 수 없습니다. 이 화면은 혼자서 사용할 때의 방법입니다)

 

얀덱스의 서비스 중 클라우드인 Yandex Disk가 있는데 이렇게 만든 기업 메일 계정도 실제 계정이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웹메일 사용자는 10기가 용량이지만 도메인을 연결한 기업 메일 계정은 10기가가 추가되어 총 20기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il for domain 2.0

 

mail for domain 2.0업그레이드 버전

 

기업 메일 관리 페이지인 https://domain.yandex.com에 가면 위 화면처럼 맨 위에 Mail for domain 2.0이라고 나오는데 좀 더 기업 메일 다운 UI를 제공합니다.

 

connect

 

More 버튼을 누르면 위 화면이 나오고 Try it을 누르면

 

Connect로 전환데이터 이전

 

위 화면처럼 데이터를 Connect 쪽으로 옮겨야 합니다. Transfer버튼을 누릅니다.

 

관리페이지관리 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Admin tools를 누르면 기존처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페이지바뀐 UI

 

1번 : 선택된 계정 수정

2번 : 가상(Alias) 계정 관리

3번 block/unblock 기능

4번 : 관리자 권한 부여

 

Connect쪽으로 계정을 옮기면 domain.yandex.com에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https://connect.yandex.com에서 관리합니다. 만약 러시아어로 나온다면 페이지 맨 마지막에서 언어를 영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되돌리기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려면 Additional settings에서 Transfer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주의사항

계정을 생성/추가하고 데이터를 Connect로 옮기고 이것저것 테스트해 본 후 하루 정도 지나서 로그인하면, 저만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해킹이 의심된다며 계정이 잠깁니다.

 

비밀번호 변경비밀번호 변경 안내문

 

위 화면처럼 비밀번호를 바꾸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바꿔야지만 계정이 unblock 되고 로그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저는 테스트용으로 계정 2개를 만들고 도메인도 2개를 만들어서 연결했었는데 두 번 다 위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로그인 기록로그인 기록

 

하지만 로그인 히스토리를 보니 제가 로그인한 데이터만 있었고 정보가 변경된 것도 없고 전혀 해킹의 흔적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도움말도움말

 

도움말을 찾아보니 계정 활동을 감지해서 의심스러우면 자동으로 블락 된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저는 두 계정 모두 그런 행동을 한 적이 없습니다.

 

SMS 인증SMS 인증

 

unblock하기 위해서는 위 화면처럼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SMS 인증을 받고 바꾸고자 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렇게 인증하면 제 계정 정보에 위에서 입력한 핸드폰 번호가 저장됩니다.

 

따라서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입 후 계정정보에 핸드폰 번호가 없으면 위와 같은 과정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계정 정보계정 정보에 폰 번호 저장됨

 

계정 정보에 가면 위와 같이 폰 번호가 입력되어 있는데 저는 폰 번호를 저장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폰 번호 아래에 Edit를 눌러서

 

폰 번호 삭제폰 번호 삭제

 

위 화면처럼 삭제합니다. (삭제할 때 등록된 폰 번호로 SMS 인증번호가 다시 옵니다)

 

이렇게 인증 할 때 사용한, 저장되어 있는 폰 번호를 삭제한 후 며칠이 지났지만 더 이상 문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계정을 보호하려면 인증수단으로 폰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폰 번호가 없으니(폰 번호를 입력 안 하면 비밀번호 찾기 방식이 질문/답변밖에 없어서) block되고 폰 번호를 입력받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메일 아이디를 abc, ttt, sss 등과 같은 의심받을 만한 아이디라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추측입니다)

 

저는 스팸메일에 대응하기 위해 주 메일로 사용할 계획인데 사용하다가 추가적인 정보가 나오면 수정하든지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사용된 도메인 zzzaaa.kro.kr과 얀덱스 계정, 그 외 모든 이메일 주소는 테스트 용도로 만들었으므로 포스팅이 발행되면 모두 삭제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