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할때 소리가 나오는 각각의 프로그램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피커의 볼륨은 그대로 놔둔 상태에서 윈도상의 볼륨컨트롤만으로 어떤 프로그램은 크게 또다른 프로그램은 작게 할 수있는데 예를들면 게임 볼륨은 작게, 음악재생볼륨은 조금 크게 하면 게임하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겠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필요할때 마다 조절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특수한 경우는 미리 볼륨값을 고정시켜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윈도우를 부팅할 때마다 특정 프로그램의 볼륨을 특정한 값으로 자동으로 고정하거나

 

VHD(X)방식을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고 부팅할때마다 깨끗한 상태의 윈도우(자식 VHD(X)) 방식으로 사용할때 특정 프로그램의 볼륨을 조절해야 하는데 그때는 부모 VHD(X)로 부팅해서 조절해야 자식 VHD(X)에도 적용됩니다. 하지만 그럴려면 부모 VHD(X)로 부팅해서 그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실행 해야 볼륨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VHD(X)방식을 사용하는 목적에 맞지 않습니다.(가급적 부모 VHD(X)에는 프로그램 설치/실행을 최소화해야되죠. 그래야 윈도우폴더/시스템폴더나 사용자폴더, 레지스토리가 지저분해지지 않으니까요)

 

윈도우 볼륨 조절 컨트롤각 프로그램별로 조절이 가능

 

 

이글에서는 그 방법을 설명합니다.

 

레지스트리상의 볼륨값 저장 위치

볼륨값이 저장되는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LowRegistry\Audio\PolicyConfig\PropertyStore

 

레지스토리상의 볼륨프로그램별 볼륨값 목록

 

위에 보시는것 처럼 PropertyStore안에 여러개의 키값이 있는데 키값 하나가 해당 프로그램의 볼륨값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키값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기본값이 표시되는데 그 기본값을 더블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값을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그 창에 보면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예제로 아래의 사진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Internet Explorer\iexplore.exe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수정하시면 안되고 어떤 프로그램인지 확인만 하세요)

 

 

기본적인 볼륨값 사용 방법

이제 이 볼륨값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합니다.

 

1. 아래사진 처럼 윈도우 볼륨조절 컨트롤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의 볼륨값을 설정합니다.

 

 

2. 위의 레지스트리 방법대로 해당하는 프로그램의 키값을 찾은 후 그 키값에 마우스 우클릭 한 후 내보내기 합니다.

 

레지스트리값 내보내기레지스트리 내보내기

 

3. 저장한(내보내기한) 레지스트리파일을 언제든지 더블클릭하면 설정해뒀던 볼륨값으로 자동 설정됩니다.

 

 

윈도우 부팅시 볼륨값 고정하는 법

별다른건 아니고 부팅할때마다 위에서 저장한 레지스트리값을 실행시키면 되는데 일일이 수동으로 더블클릭해서 할 필요는 없고 자동으로 되야 하니 다음과 같이 합니다. (아래는 전체적인 설명이고 바로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경로와 파일이름만 수정하시는게 편합니다.)

 

 

다운받은 파일로 수정해서 사용하는 방법

1.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면 파일이 3개가 나옵니다.(volume.cmd, volume.vbs, 스케줄러에 등록.cmd)

2. volume.cmd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경로와 파일이름을 본인의 컴퓨터에 맞게 수정합니다.

3. volume.vbs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경로와 파일이름을 본인의 컴퓨터에 맞게 수정합니다.

4. 스케줄러에 등록.cmd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경로와 파일이름을 본인의 컴퓨터에 맞게 수정합니다.

5. 스케줄러에 등록.cmd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주세요

 

직접 만드는 방법

1. 빈텍스트파일을 2개 만듭니다.

하나는 volume_change.cmd, 다른 하나는 volume_change.vbs로 만듭니다.

 

2. 다음 내용을 volume_change.cmd에 붙여넣기 하고 저장합니다.(경로와 파일이름을 맞춰주세요)

volume_change.cmd

@echo off regedit /s "D:\문서\ie.reg"

 

3. 그 후 아래의 내용을 volume_change.vbs에 붙여넣기 하고 저장합니다.(경로와 파일이름을 맞춰주세요)

volume_change.vbs

Set WinScriptHost = CreateObject("WScript.shell")
WinScriptHost.Run Chr(34) & "D:\문서\volume_change.cmd" & Chr(34), 0
Set WinScriptHost = Nothing

 

4. 도스창 또는 Windows Power 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 후 다음코드를 붙여넣기 하고 실행시킵니다.

스케줄러 등록

schtasks /create /sc onlogon /rl highest /TN volume_change /TR "D:\문서\volume_change.vbs"

 

5.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해서 등록이 됐는지 확인해 보세요.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됨

 

 

VHD(X)방식에서 볼륨값 고정하기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자식 VHD(X)로 부팅합니다.

2. 위의 레지스트리 저장하기(내보내기) 방법으로 볼륨조절을 한 후 저장합니다.

3. 부모 VHD(X)로 부팅합니다.

4. 저장한 레지스트리값을 더블클릭해서 적용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가 안되어 있어도 잘 적용됩니다.)

5. 일반적으로 자식 VHD(X)로 부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2017. zypper.tistory.com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